사회공헌

  • 소개
  • 활동분야
  • 나눔이야기

활동분야

  • 홈
  • 사회공헌
  • 활동분야
  • 장애인 복지사업
지역 장애인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장애인들이 경제 및 사회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여,장애인들에게 재활의 용기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장애인복지사업 장애인 종합복지관 건립

한진중공업은 장애인복지관을 건립하여 지역 장애인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장애인들이 경제 및 사회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2007년 5월 인천시 남구청에 기증한 '인천 장애인 종합복지관'은 상담실, 보육시설, 의료재활실, 심리/운동치료실, 직업재활실 등 장애인을 위한 완벽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진중공업은 우수 복지관 탐방을 통한 벤치마킹까지 거치면서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시설을 건립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2006년 6월에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정애학교(국립 정신지체 교육기관)에 휴게시설물인 '정애쉼터'를 준공·기부하여 장애우들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나눔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한 장애인을 위한 시설 건립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 지속적인 나눔경영을 실천할 계획입니다.

장애인 봉사체험

장애인 복지사업을 보다 활발하게 추진하기 위해 직원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매년 신입사원 및 임직원들이 부산 서구 암남동 천마재활원을 방문하여 장애우와 함께 부산 꽃동네 산행, 영도조선소 견학 등 장애인 봉사체험을 실시하고, 재활원 환경미화활동을 통해 장애우들이 쾌적한 환경에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더불어사는 아름다운 지역사회 직원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소외된 이웃을 돕고 지역환경을 지켜나가며, 아름다운 지역사회를 만들어가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역봉사활동 지역환경 지킴이 '바구회'

한진중공업의 나눔경영 경영철학에 부응해 직원들도 자발적인 지역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바구회'라는 별난 이름의 모임도 사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사내 봉사단체로 1990년 암벽 및 빙벽 등반 산악인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바구'는 바위의 경상도 사투리로서, 이들은 매 분기마다 부산 태종대 자살바위, 해안절벽 등 일반 미화원들이 작업하기 불가능한 곳에서 등산객과 관광객이 버리고 간 각종 쓰레기를 수거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바구회'의 회원들은 위협을 무릅쓴 일이지만 스스로가 '지역환경 지킴이' 라는 자부심으로 적극적인 환경보호활동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소외계층 지원

사내 산업대학 동문들은 매년 지역 내 독거노인과 저소득 가정 등 소외계층에 연탄 및 생활용품을 전달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복지시설을 방문하여 고장난 시설을 수리하고 어린이들과 함께 목욕을 하는 등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에 따뜻한 사랑을 손수 전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꿈에 희망찬 날개를 국내외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잇습니다.
교육/문화사업 교육지원사업

한진중공업은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전세계 청소년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꿈의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국내 및 해외에서 다양한 교육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부산시교육청이 주관하는 교육기자재 필리핀 정부 기증 사업에서, 부산성지공고와 결연을 맺고, 2008년 10월부터 3년간 교육기자재를 필리핀 수빅항까지 수송하며 이에 따른 경비 전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정부는 기증되는 성지공고 기자재로 직업교육 실습센터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직업교육 실습에 사용하게 됩니다.

한진중공업은 필리핀 기자재 운송사업을 통해 해외교육지원 산학협력 모델의 새 장을 열게 되었으며, 부산시교육청으로부터 교육경비 지원 실적이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되어 '교육메세나탑'을 수여 받았습니다.

국내에서 또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며 교육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하는 체험학습여행", "스쿨업그레이드"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현장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전국 일선 초, 중, 고교에 교육시설을 제공하였습니다.

청소년 문화사업

한진중공업은 2007년도부터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친구야! 문화예술과 놀자" 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문화 향유의 시간을 갖게 하기 위한 청소년 문화 한마당으로, 클래식, 발레, 타악, 마술, 비보이, 국악, 아카펠라 등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과 함께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이웃사랑 실천 전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어려운 이웃들에게 삶의 희망을 전하고,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기부사업 사랑의 1계좌 운동

사랑나눔운동인 '사랑의 1계좌 운동'은 한진중공업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꼽힙니다. '사랑의 1계좌 운동'은 한 사람이 1계좌(매월 2천원)에서 50계좌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해 불우이웃돕기 기금을 조성하는 기부운동으로, 1993년부터 전 임직원이 참여하여 활발히 전개해 오고 있습니다.

매년 기금을 조성해 불우시설과 사회복지단체 등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1계좌 운동'은 작은 금액이지만 힘들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한진중공업 전임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입니다.